2025/08 4

일제강점기를 겪은 두 나라의 역사 인식, 한국과 대만

오늘, 2025년 8월 15일은 한국과 대만이 일본의 식민지배에서 벗어난지 80주년이 되는 의미있는 날이다. 그러나 두 나라의 광복에 대한 감정과 기억은 많이 다르다. 우리는 일제강점기라고 표현하지만 대만에서는 "일치시기(日治時期)" 또는 "일거시대(日據時代)"라고 힌디.대만은 10월 25일을 광복절이라고 정하였지만 공휴일도 아니고 오히려 신해혁명 기념일인10월 10일 쌍십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일본은 8월 15일을 패전이라는 말 대신에 '종전기념일'로 부른다. 한국은 고대부터 많은 인적 교류와 문화를 일본에게 제공하여 일본의 고대 문화 형성에 기여하였는데 특히 백제가 그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왜구로 폄하되던 일본에게 무지막지한 지배를 받았으니 실로 자존심이 상하고 괴리를 느꼈을 것이다. 과거 중..

한국과 대만, 수교(修交)와 단교(斷交)의 역사

1948년 8월 13일 수교/ 1992년 8월 23일 단교, 다음날 중국과 수교 대한민국과 중화민국 그리고 중화인민공화국.국제관계에서 영원한 친구와 적은 없는 것 같다.유럽에서의 수 많은 전쟁, 영국과 프랑스, 독일의 2차 세계대전으로 얽힌 관계... 같은 시기에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발발한 미국과의 태평양전쟁이 있었지만 지금 그들의 관계는 어떠한가?일본의 침략으로 수모를 겪은 아시아 나라들, 그 중에서도 36년간의 불법 식민지 지배로 형언할 수 없는 고통의 기억을 품고 사는 한국, 새로운 미래는 어떻게 바뀔까? 대만과의 斷交, 다시 부상하는 대만한국, “존중·배려 결여로 상처를 입혔다”monthly.chosun.com 한국의 정상외교 제1호는 1949년 8월7일 진해에서 개최된 이승만 대통령과 ..

Blue Jeans #2

Blue Jeans Story #1 Blue Jeans #1Blue JeansBrief History of Blue Jeans 청바지 (Jeans)의 역사최초의 Jeans독일출신 미국인 레비 스트로스(Levi Strauss)에 의해 1850년대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금광의 광부들에게 입혀진 청바지였다.www.korailhs.com audio src=mp4 주소autoplay>Blue Jeans Story #2 트럼프까지 가세한 ‘인종차별 청바지’ 광고...판매는 쑥쑥인종차별 의혹이 제기된 청바지 광고를 둘러싼 논란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까지 가세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 광고를 대놓고 칭찬하면서 이 의류 회사의 주가가 치솟고 있다. 트럼프 대www.hani.co.kr Ameri..

존엄한 죽음의 의미

우리는 지금 무엇을 ‘존엄한 죽음’이라고 부르고 있는가?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조력존엄사’라는 이름으로 이를 입법화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조력존엄사’는 얼핏 듣기에는 조력을 받아 존엄하게 죽는다는 의미처럼 들리지만, 실www.catholictimes.org 존엄한 죽음, 존엄한 삶 2025-05-07 05:59 최근 헌법재판소의 심판대에 오르는 단골 이슈 중 하나가 존엄사이다. 불치병으로 심각한 고통을 받고 있거나 회복할 수 없는 상태로 연명의료에 의존하고 있다면, 한번쯤 안락사를 떠올리는 건 자연스럽다. 스위스의 안락사 조력단체를 방문하여 삶을 마감하는 한국인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알려진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나치의 경험에서 비롯된 우생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 탓에, 인위적으..